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G 파일, .g 확장자, ".g" 를 언패킹(추출) 하는 법 (정확히는 eastward 의 스크립트(대사) 추출)

eastward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1. QuickBMS 설치

https://aluigi.altervista.org/quickbms.htm

 

Luigi Auriemma

 

aluigi.altervista.org

에서 

최상단 파란색의 문장을 클릭하여 QuickBMS 를 다운 받습니다.

zip 을 압축풀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 해당 게임 혹은 게임 엔진 스크립트 가져오기

https://aluigi.altervista.org/quickbms.htm

 

Luigi Auriemma

 

aluigi.altervista.org

에서 밑으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My scripts: 항목이 있습니다. 그 리스트에서 추출하고자 하는 대상을 찾습니다.

Eastward G. 가 있군요 클릭해서 다운받습니다.

eastward_g.bms 가 다운받아졌습니다. 해당 파일을 .txt 로 열고 모든 내용을 복사합니다.(Ctrl+A, Ctrl+C)

1단계의 게임 폴더에 아무이름(저는 추출할 게임의 폴더명과 똑같이 했습니다.)의 txt 파일을 생성하고 복사한 것을 붙여넣기 합니다.(Ctrl+V)

그럼 다음과 같아집니다.

 

3. quickbms 실행하기

위의 폴더에서 quickbms.exe 을 실행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창이 뜹니다.

윗 사진 중 밑에 있는 검색창에서 

eastward.txt 를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창이 뜹니다.

추출하고자 하는 .g 확장자 를 찾고 열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창이 뜹니다

해당 창에서 추출한 파일들을 담을 폴더를 선택하고 저장 클릭합니다 이때 파일 이름은 건들지 않습니다. 

추출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창의 상태가 됩니다.

Enter 를 눌러 창을 종료하고 추출한 파일을 담은 Locale 폴더로 가봅시다.

 

아무 폴더나 들어가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파일들이 스크립트 파일들입니다 원하는 언어를 클릭해서 메모장으로 열면 다음과 같습니다.

끝!

 

---

보기 편하게는 되어있지가 않아서... 따로 무슨 프로그램을 써야하나 고민하다가 저는 그냥 VS에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에 en 스크립트의 개수만큼 txt 파일을 만들고

모든 en 스크립트를 VS 프로젝트의 txt 파일에 파일별로 복사를 했습니다.

그러면 단어 몇마디만 찾아서 검색하면 바로 해당 스크립트가 나옵니다.

---

 

해당 글은 다음의 영상을 참조하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bu4hGD3J2M&t=89s